• 경쟁사인 앰플리튜드보다 훨씬 저렴하다
  • 대부분의 기능이 pricing plan 에 포함 돼 있다
  • 앰플리튜드보다 훨씬 직관적인 UI 로 내부 adoption rate 이 높다

경쟁사인 앰플리튜드보다 훨씬 저렴하다

믹스패널 Growth Plan 은 20 USD per month, Enterprise 는 833 USD per month 부터 시작한다. 게다가 초기 스타트업은 무료로 50,000 USD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이 가능하다면 지원 후 Enterprise 를 1년 동안 써 보길 권하고, 불가능하다면 일단 Growth 부터 써 보는 걸 권한다. 비용 차이가 큰 문제가 아닌 기업이라면 앰플리튜드도 좋은 대안인 경우도 많을 것 같다

Mixpanel Pricing 바로가기 / 스타트업 프로그램 바로가기

대부분의 기능이 pricing plan 에 포함 돼 있다

앰플리튜드를 유료로 써 보면서 정말 놀란 것 중 하나는 너무나 기본적인 기능조차 add-on (Govern Add-On) 로 구매해야하는 것이다. date 의 data type operator 가 너무나 충격이였는데, YYYY 와 YYYY-MM-DD 형태로 두 개를 저장하길래 왜 그렇게 하냐니까 날짜가 크다 작다 정도만 계산이 가능하고 이 외의 복잡한 계산이 전혀 안 된다고한다.

믹스패널은 제품분석 기능에 집중하고 (최근에 마케팅 분석을 내 놨는데, 이 기능이 전부 pricing plan 에 들어가 있다) ab testing이나 marketing automation, prediction 같은 것들은 파트너쉽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가장 큰 예시는 ab testing 일텐데, 믹스패널에서는 experiment 라는 feature (해당 기능은 Enterprise 만 쓸 수 있음) 가 있는데, feature flag 나 traffic split 같은 기능은 GrowthBook 같은 파트너가 제공하고 실험에 대한 분석을 믹스패널 experiment 에서 진행 가능 (샘플 데이터 예시) 하다. 반면 앰플리튜드는 자사가 직접 add-on features 를 만들기 때문에 split.io 같은 3rd party ab 테스트 툴에게 실험 분석 툴에 대한 액세스를 열어주지 않는다.

앰플리튜드 Pricing 페이지에는 가격이 안 나와 있으니 리셀러에 문의하여 필요한 add on 까지 가격을 받아보고 (govern 은 거의 필수급이고 experiment 는 실험이 필요한 조직; 결과적으로 모든 조직이긴한; 에게 필요하다) Mixpanel Pricing 에서 가격을 비교해보자.

앰플리튜드보다 훨씬 직관적인 UI 로 내부 adoption rate 이 높다

앰플리튜드를 사용하는 회사 중 여전히 대시보드나 분석을 분석팀에서 하는 경우를 종종 봤다. Product analytics 의 가장 큰 존재 의미 중 하나는 모든 직원이 직접 분석하여 데이터 민주주의 (?) 를 이룩함에 있다고 생각한다. 근데 어려운 UI 와 높은 러닝커브로 인해 여전히 분석을 데이터팀에 의존한다면 PA 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치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이에 반해 믹스패널은 UI 가 너무 간결하여 (앰플리튜드가 제공하는 복잡한 기능 중 몇 가지는 아직 믹스패널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다)

일례로 믹스패널 정규 교육을 한 번도 받지 않은 커머스 팀의 MD 가 정리된 택소노미만 보시고 셀프스터디를 하신 뒤 자사의 믹스패널 이용 횟수 1등을 놓치지 않고 계신다

*필자는 2015년부터 믹스패널을 사용하였고, 앰플리튜드의 사용 기간은 이에 비해 길지 않은 점은 참고 부탁 드립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