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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bounce 같은 랜딩 페이지 제작툴로 추천인/피추천인 랜딩 페이지 구현. 카카오톡 공유, 모바일 share dialog 등 자바스크립트 구현은 LLM 도움을 받기
마이페이지에 친구초대 구현하기
친구 초대 클릭 시 아래와 같이 utm 에 추천인 이름, 추천인 user id, 그리고 referral 이라는 정보를 넣어 놓는다. 브랜치의 Analytics mapping with UTM 이라는 기능 (브랜치 공식 문서) 을 사용해서 referrer 와 referee 의 attribution 정보를 저장하기 위함이다
추천인이 추천인 랜딩 페이지에서 추천링크 복사 버튼을 클릭 시 아래의 링크가 복사된다. URL Path 가 referrer 에서 referee 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utm source 에 있는 추천인 이름인 심규섭이 피추천인 랜딩 페이지에서 call out 된다
branch.io 의 webhook 기능 (공식 문서) 를 통해 피추천인이 추천인을 통해 가입한 경우 Braze 의 end point 를 통해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이벤트를 전송한다.
전송된 이벤트를 바탕으로 Braze Canvas 를 만든다. 추천인에게는 “피추천인이 가입했다. 네이버 페이 2만원을 받고 싶으면 피추천인을 온보딩 시켜서 첫 수업을 나가게해라” 라는 메세지를 지속적으로 보낸다. 피추천인에게도 비슷한 식으로 넛징한다.
피추천인이 첫 수업을 마치면 기프티쇼 API 를 통해서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기프티쇼 API 가이드를 보면서 삽질했던 케이스 공유. 가이드 문서에는 써 있지 않은 내용들이 무척 많아서 문의 게시판에 스무고개를 거쳐야하는 개답답한 상황을 마주하게 될텐데, 미래의 나에게 이 시간을 아껴주기 위해 이 글을 쓴다
- test 환경을 제공하지만 작동하진 않는다.
- live 키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제출해야한다.
- header Content-Type :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 나머지는 전부 Body 에
- dev_yn : N
- goods_code 를 URL path 에서 찾으려는 꼼수를 써 보려 했지만 URL path 가 변경 된 goods_code 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https://bizapi.giftishow.com/bizApi/goods 호출로만 정확하게 찾을 수 있음
- callback_no 를 가라 (e.g. 12341234)로 쓰면 전송이 안 됨
- gubun : N
글을 마치며
냉전 시대 때 러시아 과학자가 성공한 연구의 논문을 보면서 미국 과학자가 재현하려고 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다고 한다. 나중에 러시아 과학자들에게 물어보니 논문에 쓰여 있는 실험 환경은 30% 밖에 설명을 하지 않았고 나머지 70% 는 인터뷰를 통해 밝힌 암묵지였다고 한다. 모든 케이스에 대해 도큐멘테이션은 불가능하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답에 대한 케이스를 업데이트하면 기업의 shared knowledge 가 올라갈 수 있다고 믿는다. 암묵지를 가진 professional 도, 이를 캐고 싶은 워너비 프로페셔널 (주니어?) 도 노력해서 지식의 명시화를 위해 노력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