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The 10x rule for great startup ideas

· By simpson · 2 min read

스카이스캐너 COO 이셨던 Mark Logan 이 허구헌날 말하던 "to build a successful startup, “You have to be 10 times better than second best."
(Peter Thiel 의 말을 인용) 가 생각났다.

현존하는 문제 해결책 (e.g. 지구 최강의 질문 대답 기계: 구글) 보다 10배가 좋지 않으면 차별화가 불가능하고, 기존 유저들이 switching cost 대비 효용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스카이스캐너는 한국 여행객들에게 10배 이상 더 빠르게 최저가 항공권을 찾을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3~4년 사이에 20배 이상의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superpowers framework for thinking about great startup ideas
User Onboarding

출처: thenextweb


[2025-10-24 업데이트]

2025-10-23 Open AI에서 Atlas 라는 브라우저를 출시했다. 반독점법으로 알파벳을 괴롭힐정도로 임팩트가 큰 '구글 크롬의 지위가 위협 받을 수 있다' 라는 생각에 시장이 과민반응했고 주가가 최대 4.8% 하락했으나 다음날 전부 회복했다. 해자라는 개념을 워렌버핏이 사랑하고 일론은 그딴 거 없고 닥치고 스피드라고 했다. 내 생각엔 해자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못 넘을 무언가는 아닌 느낌이다. 그렇다고해서 크롬이 파 놓은 해자가 허접하게 만든 제품에 홀랑 지위를 빼앗길 것 같진 않다. 구글이 AI 시장에서 유리한 점들이 너무 많다. 이걸 깨려면 10배 좋은 제품을 만들지 않는 이상 구글이 1위하고 있는 제품의 지위 탈환은 어려워보인다. 물론 내가 틀릴 수도 있겠지만

Updated on 2025년 10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