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최적화 (App Store Optimization)

타겟 키워드 고르는 법

  • 100~200 개 정도가 적당
  • 경쟁사앱이 타이틀이나 디스크립션에 어떤 키워드를 쓰고 있나?
  • 앱스토어 리뷰도 살펴보자
  • 최적화가 덜 됐거나 신규로 론칭한 앱이라면 long tail keywords 부터 차근차근 공략하자
  • AppTweak 이나 MobileAction 같은 툴로 쉽게 리서치가 가능하다
  • Relevancy, Popularity, Competition 을 고려하자. AppTweak 에서는 Keyword Efficiency Index (KEI) 라는 요소로 정리해서 보여준다
  • 메타데이터를 수정 후 3~4주 정도 모니터링 기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업데이트 후 2~3일 동안 오픈빨 (?) 이 있다가 점차 떨어지게된다

애플 앱스토어 최적화 체크리스트

  • App Name: 기억하기 쉽고 앱 아이콘을 보안하는 이름. Popularity 높은 키워드를 최대한 전진 배치
  • Subtitle: ASO 메타 데이터로 인정 됨. App name 에서 사용 된 키워드 반복 금지
  • Keyword field: 콤마로 키워드 분리할 때 Space 없어도 됨. Single keywords 로 써라 (e.g. 원격진료, 화상진료 (X) / 원격,화상,진료 (O)). 100자 다 채워라. 다른 메타데이터에서 쓰인 키워드 반복 금지. 단수만 쓰고 복수는 쓰지 말자
  • App description: SEO 에도 반영된다. 15개 정도의 타겟 키워드를 정하고 이를 4~5번 정도씩 반복 해 주자. Keyword density 체크하고, Keyword stuffing 은 피한다. 사람이 읽을 수 있게 쓰자. 첫 255자 / 첫 3줄 (에 킬러 feature 와 CTA 를 포함한다 (더 보기 없이 노출 되는 부분)
  • Reviews & ratings: 관리 좀 하자
  • 컨버전 리프트: App Icon이 제일 중요하다. Tag (e.g. SALE, 11월11일) 를 노출할 경우 컨버전이 올라가는 케이스를 많이 봄. Promotional text는 인덱스는 안되지만 앱 업데이트 없이 변경 가능한 부분. 첫 두 Screenshots 가 가장 중요. 10 개 다 등록하고 Apple Search Ads 에서 Creative Sets 를 이용하여 테스트 해 보자. App preview 영상이 꼭 컨버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건 아니다. 경쟁자들의 테스트 스토리를 보면서 어떤 variant 가 winner 였는지 유추할 수 있다
  • 구글플레이 체크리스트는 여기
  • 구글플레이 태그 기능 잘 사용하기
The App Store Optimization Activities Impact Chart by Phi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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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개

  1. Christa Blecher, Alice Blount, Mary Bohnenblust, Himabindu Borra, Tiffany Brainerd, David Brooks, Robert Brown, Aaron Buzzard, Lacie Callaway, Pedro Calzada, Andrea Campaigne, Aimee Carswell, Thomas Chambliss, Daniel Chan, Jonathan Chang, Justin Chavez, Jodi Coates, J cialis tablets for sale Total RNA was extracted from cells and tissues using TRIzol Invitrogen, Carlsbad, CA reagent according to the manufacturer s instru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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